top of page

목에 이물감이 심해요. 식도에 약이 붙은 것 같아요. 가습이 답답해요. 내시경으로 보는 약제유발식도염

환절기에는 수많은 분들이 목의 이물감 목이 간질간질 한 느낌 식도에 뭐가 걸린 듯한 느낌으로 많이 찾아오십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역류성 후두염 및 알러지비염 치료를 하다가 증상이 호전이 없어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중 일반적인 역류성식도염과는 조금 다른 약제유발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부식도에 약물로 인해 손상된 식도 궤양이 관찰됩니다. 

(증례 1) 20대 여성분으로 산부인과에서 약을 드셨고, 

약 먹은 이후 가슴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가슴이 타는 느낌이 난다고 내원하셨습니다. 내시경 사진입니다. 중부식도에 약물로 인해 손상된 식도 궤양이 관찰됩니다.  약이 붙어있던 자리를 따라 마주보는 양상의 궤양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대 여성분으로 물만 마셔도 가슴하고 등이 아프다

(증례2) 20대 여성분으로 물만 마셔도 가슴하고 등이 아파 음식을 못먹겠다고 내원하셨습니다. "고구마먹다가 막힌 것 같은 느낌이다."라고 하셨고 1주일 동안 증상이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내시경 사진입니다. 앞선 케이스보다는 크기는 작지만 약물로 인한 식도 궤양이 관찰됩니다. 약제 유발성 식도염의 가능성을 확신하고 내시경을 진행하지 않았으면 무심코 지나갈 수 있는 크기입니다.





약제유발 식도염(pill-induced esophagiti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도 궤양은 식도암, 바이러스 식도 궤양과 감별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문진상 전형적이기 때문에 통증을 더 유발할 수 있는 조직검사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시행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식도 궤양을 잘 일으키는 약들이 정해져있는데,젊은 여자분은 독시사이클린이라는 클라미디아 질염에 쓰이는 항생제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노인분들은 케이콘틴이라는 칼륨 보충제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케이콘틴을 드실정도면 내시경 하기엔 많이 유약하신 상태이므로 임상에서는 전자의 경우를 더 많이 보게 됩니다.


독시싸이클린 항생제 입니다. 여러 제약회사가 만들고 있고, 대부분 초록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독시싸이클린 항생제입니다. 여러 제약회사가 만들고 있고, 대부분 초록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점막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내시경하면서 환부를 증류수로 씻어주면 의외로 통증은 많이 경감됩니다. 손상된 점막부위를 자극할 수 있는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 비스켓, 튀김처럼 날카로운 음식은 피하고 점막보호제를 쓰면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되십니다. 

약제유발식도염은 가슴부위가 타는 듯한 내장성 통증으로 통증 양상이 모호하여 불안감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궤양의 병변이 심할수록 통증이 심해지겠지만, 환자마다 느끼는 증상은 주관적임으로 불안감과 통증을 정량화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2번째 사례 환자분이 훨씬 더 아파 보였습니다. 첫번째 환자분은 증상이 완전히 회복까지 2주, 두 번째 환자분은 1주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환부를 확인하고, 환부가 나을 시점을 예측함으로 인해 불안감과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의사입장에서 약제유발식도염은 너무나 쉬운 병이에요. 병태생리도 직관적이고 아무것도 안해도 시간이 해결해주니까요. 다만 환자입장에선 짧은 시간이지만 너무 고통스럽고 불안해요. 목에 생선가시 걸렸을 때처럼,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안심시켜드리고 저 또한 하기위해 쉬운 병을 포스팅합니다.


젊은 여자 환자분이 흉부통증이 비교적 특정한 시점에 갑자기 발생했고, 최근 항생제를 먹은 적이 있으면 약물 유발성 식도염을 예상하고, 내시경으로 특징적인 궤양 모양을 확인하여 진단하고 치료하면 고통과 불안감을 많이 경감 시킬 수 있습니다.

조회수 31,86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